그룹명/유익한 정보

발목과 무릎보호

가자 안창섭 2008. 3. 13. 11:04
* 발에 물집이 생기는 경우

물집은 헐거운 등산화, 느슨하게 조인 등산화끈, 창이나 발목이 딱딱한 등산화, 얇은 면양말 착용 등으로 딱딱한 신발과 부드러운 피부가 마찰하면서 생긴다.

신발바닥에 파우더를 뿌리거나 양말 바닥에 비누를 문질러서 마찰을 최소화한다
근본적으로 좋은질의 양말과 자신의 발에 잘 맞고 익숙해진 등산화가 바람직 하다..

물집이 생겼을 경우에는 반창고나 두꺼운 거즈를대고 일회용 밴드를 붙여야 한다.

이미 생겼을 경우에는 물집 주위에 솜으로 된 붕대를 덮어서 물집 위로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일부러 터뜨리지 않도록 한다.



* 발목 통증이 생기는 경우

산행 중 발목의 통증은 주로 잘못된 걷는 습관과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등산화로부터 생기는 경우가 많다.

걸을 때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앞꿈치 순 으로 땅에 닿게 하여 발바닥 전체로 땅을 밟도록 해야 하며 발 아래를 잘 살펴 안정적인 지점에 발을 디디디도록 주의해 부상을 입지 않도록 한다.

등산화는 장기등산의 경우 발목까지 감쌀수 있는 중등산화를 선택해 발목의 피로와 부상을 예방한다.

자신의 발에 익숙해지지 않은 등산화 일수록 발뒤꿈치나 발목위의 통증을 일으키기 쉽다.


* 무릎 통증이 생기는 경우..

일반적으로 산행 중 통증을 많이 호소하는 부분이 무릎이다.

하산 시 에 발목과 무릎에 전해지는 부담은 자신의 체증의 3배라고 한다.

거기다가 배낭무게 까지 합하면 하산 시 무릎에 상당한 부담이 됨을 알수 있다.

일단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면...가벼운 조깅...맛사지 등으로 푼다..


****무릎 보호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 해야한다***


1. 하산시 절대로 뛰지 않는다.

2. 자신 몸무게의 1/3이상의 배낭은 메지 않도록 주의 한다.

3. 알파인 스틱 사용과 깔창, 무릎 보호대를 사용하여 사전에 무릎을 보호 한다.

4. 평상시 자신의 체력에 합당한 운동을 순차적으로 강도를 높여가며 꾸준히 한다.

5. 무의식적으로 한쪽다리만을 계속 사용하지 않고 양다리를 균형있게 사용한다